제목 Re:암모니아태 질소 독성문의
글쓴이 홍종운 날짜 2011-11-29 조회 1161
첨부파일  




이현웅님:

식물에 대한 질소과다증이라 말는 있어도 그 실체는 잘 연구된바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질소를 과다하게 줄 사람이 별로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실제로 질소과다증은 관찰되지만 그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 잘 이뤄져 오지 않았습니다. 사실은 그게 어렵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그 경우 다른 요인들과 복합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축분으로 만든 이른바 유기질비료의 경우 그 포장에 작물에게 가장 중요한 N, P, K의 함량이 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떤 유기질비료를 얼마나 주었을 때, N. P, K를 얼마나 주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게 우리나라서 보급되고 있는 가축분으로부터 만들어진 유기길 비료의 문제점입니다..

이현웅님이 쓰셨다는 완숙퇴비 중의 속효성 질소의 양이 어느 정도인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그걸 많이(2 배) 주었을 때 아카시아나무의 생육이 나빠진 이유를 질소 과다로 의심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유기질비료에는 염분이 많은 경우가 있는데 그런 유기질비료를 과용했을 때 염분과다 때문에 작물의 생육이 나빠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참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런 시험을 할 때 토비를 토양의 10% 또는 20% 씩 주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토양학을 전공하신 교수님의 조언을 받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그 대학의 홍순달박사(토양학)께서 이런 문제에 대해 잘 아십니다.

감사합니다.

홍종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