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Re:Re:Re:Re:Re:Re:감사합니다.
글쓴이 김기갑 날짜 2011-01-06 조회 1057
첨부파일  
선생님,

블루베리는 NH4+를 좋아한다고 하는군요.
오늘 말씀에 벼가 NH4+를 그 상태로 흡수한다고 하시니,
블루베리도 NO3-가 아니라 NH4+로 흡수를 하기는 하겠군요.
저는 이제껏 모든 식물은 NO3-로만 흡수를 하는가 하여 다소 혼란스러웠습니다.

자세히 일러주셨기에 NH4+와 NO3-, 밭과 논, 산화와 환원의 차이를 이제 확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루베리를 재배하는 이들은 대개는 암모니아태 질소 비료를 사용하고들 있습니다. 질산태 질소 비료는 위험하다고 다들 꺼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이 작물이 논이 아니라 밭에서 자라니 부득불 암모니아태 질소 비료를 사용하더라도 시비시 탈질 가능성에 십분 유의하여야겠습니다. 그렇다면 공기와 접촉을 가능한 한 하지 못하게 흙속에 묻는 방식 등으로 시비하는 것이 요긴하겠습니다.
이제부터는 배운 대로 이 점 특별히 유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목 : Re:Re:Re:Re:Re:ph 특정 - 질산 희석비율 外
작성자 : 홍종운
------------원문시작-------------
>
>
>김기갑님:
>
>제 이야기에 관심을 가져 주시니 감사합니다.
>
>우선 NH4+와 NO3-에 대해 조금 설명하겠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빠르게 이해 하시려면 산화상태와 환원상태에 대한 것을 아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쉽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즉 어떤 용액에 산소가 많이 녹아 있으면 산화상태라고 하고 산소가 녹아 있지 않으면 환원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밭의 경우에는 흙이 믈에 잠겨 있지 않고 산소가 풍부한 공기에 접촉되어 있기 때문에 산화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고 논토양, 특히 속흙은 물에 잠겨 있어서 공기와 접촉되어 있지 않아 환원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원소가 산소와 결합되어 있으면 산화상태에 있다고 하고 수소와 결합해 있으면 환원상태에 있다고 합ㄹ 루 있습니다.
>
>NH4+와 NO3-를 비교해보면, NH4+의 경우에는 질소가 수소와 결합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NH4+는 화원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NO3-는 질소(N)가 산소와 결합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NO3-의 경우에는 질소가 산화상태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NH4+가 밭 흙에 들어가면 흙에 산소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수소를 잃고 NO3-로 되고, 산소가 부족한 논흙에 NH4+가 들어가면 주변에 산소가 없어 밭흙에 들어간 경우와는 달리 NH4+로 남아 있고 그 상태로 벼에 흡수됩니다.
>
>산소가 부족한 논의 속흙에 NO3-가 들어가면 주변에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NO3-는 산소를 잃고 N2로 변하여 공기 중으로 날아갑니다(이 현상을 탈질작용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논에는 NO3-가 들어 있는 비료는 쓰지 않습니다.
>
>이번에는 이 정도로 답해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홍종운
>
------------원문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