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Re:Re:Re:Re:ph 특정 - 질산 희석비율 外
글쓴이 김기갑 날짜 2011-01-06 조회 967
첨부파일  
선생님.

이리 다시 일러 주시니 송구스러운 한편 감사하기 그지없습니다.
블루베리라 한들 여느 식물과 마찬가지로 NH4+를 직접 흡수하는 것은 아니란 말씀을 듣자오니 한결 마음이 편해집니다. 이제껏 이 부분에 의심을 갖고 이리저리 찾아 헤매었으나 만족할만한 정보를 얻지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곳 `농업이야기` 가운데, `논의 경우 벼가 이용할 수 있는 질소는 암모니움이온(NH4+)으로 있습니다.` 이런 내용도 있고 밭의 경우엔 논과 다르게 암모니아태질소가 질산태질소로 바뀐다는 말씀도 있습니다.
그리고 논에서는 요소나 유안 같은 질소비료는 논의 속 흙에 주는 것이 좋다는 말씀도 해주셨는데 이 부분에서 두 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밭의 경우에도 이들 비료를 흙속에 주면 암모니아태가 유지가 되는가 하는 점이고,
또 하나는 논의 경우라도 NH4+로 유지가 될 뿐, - 그리고 이게 탈질을 막기는 하지만 -,
이게 벼에 흡수가 되려면 역시나 NO3-로 바뀌어야 가능하다고 이해하는 것이 바른 것인지요?

제가 요즘 soilove.com의 `농업이야기`를 차례를 밟아 낱낱이 통독하고 있습니다.
가르침을 좇아가면서 차츰 토양, 비료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 기쁩니다.
더욱이 선생님의 농업에 대한 철학을 배우게 되어 새로 개안을 하는 기분입니다.
농사를 지어가면서 마음에 새기며 익혀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목 : Re:Re:Re:ph 특정 - 질산 희석비율 外
작성자 : 홍종운
------------원문시작-------------
>
>
>김기갑님:
>
>암모니아태 질소와 질산태 질소에 관하여 다소 적절하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불루베리에 유안 같은 비료를 쓰라고 구너하는 것은 불루베리에게 암모니아태질소를 공급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불루베리가 NH4+를 흡수하면 수소이온(H+를 방출하고 NO3-를 흡수하면 수산이온(OH-를 방출하기 때문에 유안(NH4)2SO4)을 주라는 건 아닙니다. 유안이 흙에 들어갔을 때 유안에 들어 있는 NH4+가 질산이온으로 변할 때 수소이온이 생기면서 토양이 다소나마 산성화시키자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만약 유안을 주었을 때 암모니움이온이 질산이온으로 변하지 않는다면 유안을 주어도 토양이 산성화하지 않아 유안을 쓰는 보람이 없을 것입니다. 어떤 분으로부터 적절하지 않은 정보를 얻으신 것 같습니다.
>
>제가 인터넷에서 불루베리에 대해 알아보니 불루베리가 산성토양에서 잘 자라는 건 사실이나 토양의 다른 조건들(예컨대, 투수성 통기성 같은 것)이 적절할 때에는 토양의 pH(ph라고 쓰시는데 pH로 쓰시는 게 옳습니다.)가 5.2 정도까지도 괜찮다고 합니다.
>
>불루베리 재배법에 대해 알아보다보니 그 가격에 대해서도 알게 됐습니다. 미국에서는 불루베리 1 kg에 약 4달러 쯤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산은 1 kg에 몇 만원(47,000원-69,800 원: The Open) 가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재배법을 개선하여 생산성을 회긱적으로 높여 가격을 크게 낮추는 데에도 관심을 가지셔야 경쟁력을 갖게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
------------원문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