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Re:흙의 궁금증 10선 여쭈어 봅니다./감사합니다
글쓴이 홍종운 날짜 2012-09-01 조회 5
첨부파일  

정영상 박사님:

생각해보실 수 있는 질문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홈페이지에 Sort 기능이 없어서 통계적인 방법으로 얼른 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이 페이지를 운영하변서 느끼는 점은 아직은 실제로 농사를 지으시는 분들이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퍽 아쉬운 현실입니다.

인터넷을 더 접근하기 쉽게 진화시켜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97세이신 우리 어머님이 쓰실 수 있는 대형자판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궁리하고 있지만 아직 실험해보지 못했습니다.

이 홈페이지에 접근하는 분들은 농업기술센터에 근무하시는 분들과, 더러 중년층의 교육 수준이 높운 농업인들, 대학원생들, 초등학생들의 어머님들 등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10 가지를 뽑기는 어렵습니다. 그중 몇 가지를 열거한다면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1. 흙의 산도: 화학비료 시용과 토양산성화, 불루베리 재배를 위한 산성토양 만들기 등
.
2. 토양유기물과 퇴비 사용: 유기물의 효과, 과용시의 문제점 등

3. 대채 농자재: (유기농업을 위한)

4. 객토(특히 시설재배지에 마사토 이용)

5. 관비재배


토양산도에 대해 민감한 것은 산성토양은 불량하다는 인식을 주입했기 때문인 것 같고,

토양유기물의 효과를 지나치게 강조한 것이 토양 유기물에 대한 관심을 높인 것 같습니다.

유기농업에 대한 관심 때문에 유기물 시용과 대채 농자재 에 대한 질문도 많았던 것 같고,

시설 제배지 토양의 성질이 악화됐을 때 시선한 흙으로 대토한다는 개념이 농가에 확산된 것 같습니다.

관비재배가 보편화함에 따라 관비재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특히 초등학생들의 어머님들께서 과학박람회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토양산도를 과제로 택하게 하고 이와 관련된 질문을 한 분들이 있었던 게 흥미롭습니다.


사실 실용적인 면에서 보면 토양산도를 그처럼 강조해야 할 지 다시 생각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환경에 적응된 식물들은 우리나라 토양이 갖는 산도는 그리 중요한 문제는 아닌 것인데...

기대하시는 답을 드린 것 같지 않아 미안 합니다.

감사합니다.

홍종운